일상생활

남산혼잡통행료 면제 신청 방법

백합나무사랑 2024. 7. 16. 10:40

 

 

 

 

 

신문기사에 서울시에서 2024년 8월부터 서울에 거주하는 다자녀 가구는 남산 1호, 3호 터널의 통행료가 면제됩니다는 기사에  이에 신청밥법과 조건을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 특별시 보도자료 내용


 

1. 두 자녀  이상 가구, 남산 혼잡통행료 면제... 12일(금)부터 차량 등록

 

 

 

 

- 내달 21()부터 다자녀 차량 혼잡통행료 면제바로녹색결제에 사전 등록
- 두 자녀 이상이면서 막내 18세 이하인 가구 대상, 가구당 차량 1대 등록 가능
- , “저출생 위기 속 교통 분야에서도 체감할 수 있는 혜택 제공 위해 지속 노력

 

내달부터 서울에 거주하는 다자녀 가구는 남산 1․31 호 3호 터널을 무료로 지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서울특별시 혼잡통행료 징수 조례가 개정됨에 따라오는8.21.()부터 다자녀 가족이 소유한 자동차에 혼잡통행료 부과를 면제한다고 밝혔다.

 

7.12.()부터 두 자녀 이상이면서 막내 나이가 18세 이하인 다자녀 구가 바로녹색결제(https://oksign.seoul.go.kr)시스템에 차량 보를 사전 등록하면 다음 달 21()부터 남산 1호 , 3호1․3 터널을 지날 때 혼잡통행료가 자동으로 면제된다.

 

시는 심각한 저출생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자녀 양육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자 다자녀 가구에게 혼잡통행료를 면제해 주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다자녀 가구 혼잡통행료 면제는 지난 5월 공포된 서울특별시 혼잡통행료 징수 조례개정(서울시의회 이종배 의원 발의)에 의해 이뤄지게 됐다.

 

제가 시행되는 날부터 바로 적용받기 위해서는 8.21.() 전에 혼잡통행, 공영주차장 등 서울 시내 공공시설 이용료를 비대면 자동 결제할 수 있는 바로녹색결제에 등록하면 되고, 미리 등록하지 못한 경우에는 톨게이트 대면부스에서 다둥이 행복카드를 보여주면 된다.

바로녹색결제에 로그인한 뒤에 나의 녹색교통에서 차량 정보 추가삭제 메뉴를 클릭, 다자녀 감면 대상 차량으로 등록하면 된다.

다둥이 카드 소지(대면 확인) 면제 차량에 대해서는 추후 다자녀 가족 소유 차량 여부 검증 예정

 

□ 「서울특별시 출산 및 양육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서울시에 거주하며 둘 이상 자녀를 출산 또는 입양하여 양육 중인 가족 소유(명의) 차량 한 대만 등록 가능하며, 막내 나이(18세 이하)에 따라 유효기간이 정해지므로 사전에 면제 요건에 해당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앞으로 교통 분야에서도 저출생 위기 속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고민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차량 정보를 한 번만 등록해 두면 자동으로 혼잡통행료를 감면받을 수 있는 바로녹색결제 사전 등록으로 혜택을 편리하게 이용하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2. 바로녹색결제에서 다자녀 차량 남산 혼잡 통행료 면제 등록 방법

 

 

 

 

□  바로녹색결제에 들어가시면 제일 먼저 공지알림이 나옵니다.

  - 본인명의 차량 1대만 가능하니 확인하시고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바로녹색결제 시스템(oksign.seoul.go.kr) 접속 순서

 

 

 

1) 회원가입

2) 나의 녹색교통 클릭


3) 비밀번호 재인증


4) 차량정보추가/삭제

5) 다자녀 등록/변경



6) 다자녀 감면기간 확인 필수 : 막내 18세 이하